한국팜비오 남봉길 회장이 제45회 상공의 날에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석탑산업훈장을 받았다. 시상식은 2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렸다.

남회장은 1999년 특허기술을 기반으로 한국팜비오를 벤처 창립한 이후 2005년 벤처기업 대상 수상, 2017년 고용노동부 강소기업 선정 등 회사를 꾸준히 성장시켜 왔으며,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발전,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지난 5년간 평균 성장률이 20%를 웃도는 한국팜비오는 2016년 1월 충주공장의 KGMP 인증 획득을 시작으로 동년 11월 충주시 대소원면 첨단산업단지에 EU GMP 인증 기준의 제2공장까지 신축함으로써 정부로부터 우수 의약품 생산 시설로 인정받았으며, 현재 우수 의약품의 유럽 진출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백운규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으로부터 석탑산업훈장을 수여받는 남봉길 회장(오른쪽에서 4번째)(사진 한국팜비오 제공).
백운규 산업통산자원부 장관으로부터 석탑산업훈장을 수여받는 남봉길 회장(오른쪽에서 4번째)(사진 한국팜비오 제공).

한국팜비오의 강점은 특허를 기반으로 한 원천기술에 있다. 국내 최초의 요로결석 전문치료제 ‘유로시트라K10mEq서방정’ 출시 이후 특허제품 개발을 위한 원천기술 확보에 주력해 왔으며 2011년 연구 인력과 시설, 장비를 갖춘 성남 제 2연구소를 개소하면서 제제연구와 개량신약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됐다.

한국팜비오는 복용이 불편해 많은 대장 내시경 환자들이 검사 자체를 꺼렸던 대장 내시경 세정제의 복용법을 개선시켜 세계 최초로 마시는 형태로 개발한 피코솔루션을 2016년 스위스의 다국적 제약사 페링에 425억원에 기술 수출했다.

한국팜비오의 기술로 만든 페링의 세정제 클렌픽은 미국 FDA 승인을 거쳐 지난 2월 미국 전역에서 발매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남봉길 회장은 “한국팜비오는 연 평균 매출액의 7% 정도를 꾸준히 연구개발에 투자해 오고 있다”면서 “앞으로 신약개발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한 공격적 투자로 한국팜비오를 연구 중심의 혁신형 제약 기업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