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 프리베나13은 14일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서울 파르나스 호텔에서 의료진을 대상으로 염증성 장질환 환자에서의 폐렴구균 질환 예방의 중요성과 예방접종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IBD Care Symposium(염증성 장질환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5월 19일 ‘세계 염증성 장질환의 날(World IBD Day)’을 맞아 염증성 장질환 환자에게 예방접종의 필요성을 환기시킴으로써 예방접종에 대한 인식을 재정립하고자 마련됐다.

염증성 장질환은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장에 궤양이나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난치성 질환으로, 염증성 장질환 환자는 질병으로 인한 면역 결핍, 장관의 염증이나 수술에 의한 장관 방어체계 손상, 영양결핍, 잦은 내시경 검사 등으로 인해 감염에 취약해 예방접종이 권고되고 있다.

먼저 이날 연자로 참석한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이재갑 교수는 ‘폐렴구균 백신의 과거와 현재, 미래(Pneumococcal Vaccine: The Past, Present and Future)’를 주제로 현재 성인을 대상으로 접종이 가능한 폐렴구균 백신을 소개하고, 연구를 통해 13가 단백접합백신의 폐렴 예방효과에 대해 강조했다.

강남성심병원 소화기내과 이재갑 교수.
강남성심병원 소화기내과 이재갑 교수.

이재갑 교수는 “현재 국내에서 성인을 대상으로 접종 가능한 폐렴구균 백신에는 23가 다당질백신과 13가 단백접합백신이 있으며, 미국 루이빌 연구에 따르면 13가 단백접합백신은 65세 이상 성인에서 백신 혈청형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VT-CAP)에 의한 입원 위험을 73%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염증성장질환 환자를 위한 예방접종 최신 지견(Overall Vaccination Guideline Latest Update for IBD Patients & Vaccination Practice Sharing)’을 주제로 염증성 장질환 환자에서의 폐렴구균 질환의 위험성과 각 국가에서 권고되고 있는 가이드라인에 대해 소개했다.

염증성 장질환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된 대규모 코호트 분석 연구에 따르면,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폐렴 발병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약 2배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뿐만 아니라, 면역억제 치료를 받거나 면역이 저하된 환자의 경우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에 걸릴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약 4.4배~ 8.4배 가량 높았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예병덕 교수.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예병덕 교수.

예병덕 교수는 “이러한 높은 감염 위험성에도 불구하고, 국내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예방접종률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실제 국내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폐렴구균 백신 접종률은 4.2~6%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염증성 장질환 환자들에게서 폐렴구균 백신 접종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행사의 좌장으로 참여한 성균관의대 소화기내과 박동일 교수는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경우 폐렴구균 질환 등 감염 위험이 일반인에 비해 높으며, 최근 국내 염증성 장질환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낮은 예방접종률을 기록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생물학적제제 등 면역억제 치료를 진행하는 중증도-중증의 염증성 장질환 환자군의 경우, 특히 예방접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의료진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접종을 실천해야 한다”고 전했다.

성균관의대 소화기내과 박동일 교수.
성균관의대 소화기내과 박동일 교수.

이와 관련, 예병덕 교수는 “폐렴구균과 독감은 지역사회에서 감염되기 쉬운 질환인 만큼 우선적으로 백신 접종이 필요하며,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경우 진단과 동시에 폐렴구균 백신 접종을 권장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한장연구학회에서는 최근에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체크리스트를 업데이트해 제공하고 있으며, 염증성 장질환 환자에게 필요한 예방접종의 종류와 구체적인 접종 스케줄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대한장연구학회 예방접종표에 따르면, 염증성 장질환 환자의 경우 인플루엔자와 폐렴구균 백신 접종이 최우선적으로 권고되고 있다. 폐렴구균 예방접종과 관련해 19세부터 65세 이하의 염증성 장질환 환자는 13가 단백접합백신을 접종한 후 최소 8주 후 23가 다당질백신을 접종해야 하며, 5년 후 23가 다당질백신을 추가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한편, 프리베나13은 13가지 폐렴구균 혈청형(1, 3, 4, 5, 6A, 6B, 7F, 9V, 14, 18C, 19A, 19F, 23F)에 대한 예방접종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6주 이상 영유아부터 전연령을 대상으로 접종이 가능한 폐렴구균 단백접합백신이다.

프리베나13은 면역원성이 우수하며, 65세 이상 성인 약 85,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대규모 임상연구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감염되는 지역사회 획득 폐렴구균 폐렴에 대한 예방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