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서울대병원(병원장 전상훈)이 지난 17일 응급의료센터 내 화재 발생 대비 및 재난 대응 태세 점검을 위한 자체 재난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응급의료센터에서 발생 가능한 화재 상황을 설정, 유관 기관 및 부서간의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환자 대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뤄졌다.

최근 발생하고 있는 의료기관내 화재사건들을 통해 병원 역시 원내 화재발생에 대한 대비체계의 중요성을 인식했을 뿐만 아니라, 경증환자와 중증환자가 동시 집중적으로 치료받고 있는 응급실 및 국가지정 격리병상이 설치된 응급의료센터의 특수성을 감안해 훈련을 설계했다.

이번 훈련은 화재 경보 및 대피방송에 따라 응급실내 다양한 구역에서 치료를 받고 있던 환자 및 보호자, 그리고 국가지정 격리병상에 입원중인 감염성 질환 환자들의 대피동선을 확인하고 신속하고 안전한 대피절차에 초점을 맞춰 전개됐다.

분당서울대병원이 응급의료센터 내 화재 발생에 대비하기 위한 자체 재난훈련을 실시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이 응급의료센터 내 화재 발생에 대비하기 위한 자체 재난훈련을 실시했다.

또한, 응급의료센터의 여러 출입구로 대피한 환자, 보호자들이 최종 대피장소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의료진들의 동선 안내 및 통제, 그리고 원내 직원으로 구성된 자위소방대와의 협조체계에 주안을 두고 훈련을 진행했다. 

훈련과정에 대한 모니터링은 물론, 훈련이 종료된 후에는 디브리핑을 통해 새롭게 경험하고 배운 부분들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도 가졌다.

분당서울대병원 전상훈 원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은 지역사회 혹은 원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난 유형들을 파악해 관계 기관 및 부서간의 협조체계를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매년 새로운 주제로 재난훈련을 계획하고 있다”며 “이번 훈련 역시 예기치 못한 화재에 능동적이고 안정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실시했다”고 전했다.

한편, 분당서울대병원은 권역응급의료센터로서의 응급의료현장 지휘체계 확립, 효율적인 재난응급의료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조유환 응급의학과장은 “분당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는 40개 의료권역 중 하나인 경기남동권역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응급환자에 대한 진료는 물론, 국가 재난 시 응급의료 지원을 맡고 있다”며 “재난이 발생하면 바로 출동할 수 있는 재난의료 지원차량을 운영할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구급대원 등 응급의료종사자를 위한 교육·훈련 프로그램도 상시 실시하고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