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K(한국법인 대표 줄리엔 샘슨)는 벨란타맙 마포도틴(GSK2857916, belantamab mafodotin)의 2개 용량에 대한 공개라벨, 무작위 배정, 중추 임상 ‘DREAMM-2’에서 도출된 긍정적인 주요 결과를 발표했다.(8월 23일 본사 발표).

임상 대상은 재발성 다발골수종 환자이면서 면역조절제인 프로테아좀(proteasome) 억제제와 항-CD38 항체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 196명이었다. 

2개 용량군으로 진행된 이 연구는 일차 목표를 충족했으며, 벨란타맙 마포도틴을 복용한 환자들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한 전체치료반응률(overall response rate, ORR)을 나타냈다. 안전성 및 내약성 프로파일은 벨란타맙 마포도틴의 첫 번째 인체 임상연구인 DREAMM-1 결과와 유사했다. 

GSK 최고과학책임자(Chief Scientific Officer) 및 R&D 부문 사장인 할 바론(Hal Barron) 박사는 “DREAMM-2 연구 결과에 만족하며 다른 치료법에 반응하지 않는 다발골수종 환자에게 이러한 데이터가 의미하는 바에 기대가 크다”며 “올해 말 벨란타맙 마포도틴의 허가 신청서를 제출할 계획이며, 더 많은 다발골수종 환자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계속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DREAMM-2 연구 결과는 올해 말 시작될 허가 신청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다발골수종은 미국에서 두 번째로 흔한 혈액암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완치가 어려운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다발골수종은 현재 출시되어 있는 치료제에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새로운 치료제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DREAMM-2 연구의 안전성 및 유효성 결과는 향후 개최되는 학회에서 발표를 위해 제출될 예정이다. 폭넓은 DREAMM 임상개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재발성/불응성 다발골수종에서 3차 단독 요법으로 투여 시, 또한 1, 2차 치료 단계에서 병용 요법으로 투여 시 벨란타맙 마포도틴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추가 임상시험들이 진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