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폐암학회(회장 김동관, 이사장 김영철)는 2022년 11월 10일과 11일 이틀에 걸쳐 서울 롯데호텔 월드에서 대한폐암학회 국제학술대회(KALC IC 2022)를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의 슬로건은 'Breakthrough and Excellence in Lung cancer'이며, 현재 폐암과 관련된 전분야에서 중요한 주제들에 대한 깊이 있는 발표와 토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폐암 진료와 연구에 매진하는 국내 의료진, 의학자들을 포함한 22개국의 620명 이상의 연구자들이 사전등록을 해서 뜨거운 관심을 보여 주었으며, 전세계 18개국에서 제출된 124개의 연구 결과에 대한 초록에 대한 심사를 거쳐 26개의 초록이 구연 발표될 예정이다. 또한, 국내의 유수한 전문가들과 37명의 해외 석학들이 강의와 토론에 참여해 국제적인 학문 교류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첫째 날 기조 강연에는 표적항암제의 내성을 주제로 Suresh S. Ramalingam(에모리 대학교, 미국) 교수가 'Overcoming Resistance after 3rd Generation TKI in EGFR-mutant Non-Small Cell Lung Cancer' 제목의 강의를 할 예정이며,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최근 조기 폐암 수술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주제인 폐구역 절제술의 효과를 주제로 Hisao Asamura(게이오 대학교, 일본)교수가 'How to Interpret the Results of JCOG 0802 Study, a Comparison between Lobectomy and Segmentectomy for the Peripheral Non-Small Cell Lung Cancer' 제목의 강의를 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이틀 동안 7개의 위성 심포지엄, 교육 세션, 보험 세션 그리고 폐암관련 기초부터 역학, 임상을 아우르는 다양한 구연 발표 및 포스터 발표가 준비되어 있다.

대한폐암학회는 "최근에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수술 전후의 면역항암치료, 방사선 치료의 발전, 혈액 및 체액을 이용한 진단법, AI를 이용한 영상 진단, 첨단 내시경의 활용, 폐암 검진 사업 등 폐암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강의와 토론의 장이 마련되어 있어 학회 참가자들이 각자의 관심 분야를 찾아서 배우고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되리라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한폐암학회 산하 연구회인 표적치료연구회와 종양면역다학제연구회, 그리고 유관학회인 대한면역학회와의 공동 심포지엄도 기획됐다. 특히, 대한면역학회와의 공동 심포지움은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암 면역 및 면역항암제에 대한 새로운 연구 결과 및 앞으로의 전망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좋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과의 공동 심포지움을 통해 논란이 많은 국내의 신약 허가 및 보험에 관련된 이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이며 치료 현장의 전문가의 목소리를 정책 담당자에게 직접 전달하고 발전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철 이사장은 “폐암 다학제 치료의 일선에서 분투하고 있는 내과, 흉부외과, 방사선종양학과, 병리과, 영상의학과 등의 회원들과 예방의학, 기초의학 등을 전공하는 연구자들이 많이 참여해 최신 지식을 공유하고 폐암 치료의 수준을 높이길 기대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폐암 연구자들의 성과가 한국을 넘어 국제적으로 폐암 연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학술대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