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경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은 국산 백신 제품화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센터장 백선영, 이하 ‘백신센터’)를 3월 28일 방문해 백신 개발 및 기술지원 현황을 살펴보고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사진 참조>

백신 센터는 ▲제품화 종합컨설팅 ▲임상검체 분석지원 ▲품질검사‧시험 지원 ▲전문인력 양성 교육 등을 통해 감염병 예방 백신의 신속한 개발과 제품화를 지원하고 있다.

오유경 처장은 이날 “지난 3년간 대유행 상황을 겪으면서 백신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됐다”며 “이제 국가의 백신 개발역량은 경제적 가치와 감염병 예방이라는 사회적 가치를 넘어 국민을 보호하는 국가의 보건 안보 필수 경쟁력이 됐다”고 백신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오유경 처장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현장 방문' 국산 백신 제품화 지원 방안 논의.(자료 식약처 제공).
'오유경 처장 백신안전기술지원센터 현장 방문' 국산 백신 제품화 지원 방안 논의.(자료 식약처 제공).

아울러, “우리나라가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감염병을 극복하고 글로벌 백신 분야를 선도할 수 있도록 백신센터가 국산 백신의 개발부터 제품화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미래 핵심 동력이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규제과학 전문성을 바탕으로 우수한 국산 백신이 신속하게 제품화되고 세계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